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대한항공 다시날아오른다! 앞으로의 주가전망은?

by 꽁치뉴니 2021. 5.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 공부하는 꽁치입니다. 오늘은 대한항공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일(10일) 현재 주가는 어제보다 6.63% 상승한 29750원에 마감을 하였습니다. 코스피가 20일 만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실업률의 회복세가 돌아오면서 상승세를 보인 거 같네요. 함께 살펴보시지요.


기업개요 -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우리나라에 있는 메이저 항공사입니다.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화물운송, 정비수리, 기내식 제조, 면세품 판매, 호텔사업 등이 있습니다. 현재 이 기업은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과 화물노선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1위 항공사입니다. 또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 일등석을 운용하고 있는 항공사입니다. 세계 3대 항공 동맹체 가운데 스카이팀의 창립멤버로 델타, 에어프랑스, 아에로멕시코 등과 함께 창립을 주도했으며, 2008년에 저비용항공사인 '진에어'를 설립했습니다.

 

기업 재무제표

대한항공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대한항공은 2018년 기준 매출액은 130,116억 원에서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국내, 국제 여객기의 매출액이 급감하여 20년 기준 76,062억입니다. 영업이익 또한 20년 기준 1,089억 원입니다. 그러나 어닝서프라이즈로 글로벌 항공사 중에 유일하게 흑자를 낸 항공사입니다. 원인을 살펴보면 우선 코로나 19로 국제선 여객노선이 거진 올스탑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화물기를 풀가동하는 빠른 판단으로 화물수송에 집중하였고 이를 통해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왔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여객기를 개조하여 화물기로 바꾸었고 이를 통해 화물을 실어날르는 등 항공화물로 입지를 다진 모습입니다. 부채비율은 18년 기준 717%에서 20년 기준 660%로 감소하였습니다. 항공업은 항공기 고정 리스비용, 공항 임대료 비용 등등 여러 가지로 다른 업종보다는 부채비율은 높은 업종인 거는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감안하고 부채비율은 살펴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앞으로의 전망은?

대한항공은 코로나 19로 가장 크게 타격을 받은 기업 중 하나입니다. 국내, 국제선 노선이 거진 올스탑 되면서 코로나전 주가 27800원에서 코로나서 터진 이 후에 12,800원까지 하락하며 등락을 반복하였습니다. 그러다 아시아나항공의 인수로 큰 유상증자를 하면서 주가가 횡보하다가 이번에 크게 오른 모습이 보입니다. 현재 주가는 29,750원으로 전날 종가에 비해 무려 7% 가까이 오른 모습입니다.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 것인지 살펴볼까요?

 

1. 항공화물 운임 상승 : 이번에 크게 오른 이유는 항공화물 운임이 상승한다는 소식이었습니다. 해운 물류 대란이 항공화물 운임에도 영향을 주었고 이를 통해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는 것입니다. 코로나 19 이후 화물 수송비율을 높여온 대한항공에게는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2. 플라잉 카 'UAM'사업 진출 : 항공기 제조와 개발 노하우로 UAM 사업에 기틀을 마련한다는 소식 또한 호재로 작용하였습니다. UAM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실현시키는 사업인데요 이미 공식적으로 현대차 그룹과 한화그룹 등이 경쟁자로 뽑히고 있으며 앞으로 대한항공 또한 이 사업에 뛰어들면서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 제조와 개발의 노하우들의 바탕이 되겠지요?

 

3. 백신 접종 후 격리 면제 : 지난 5일부터는 코로나 백신 2차 접종자는 해외 출국 후에 자가격리가 면제될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동안 코로나 19의 피로감으로 많은 국민들이 해외여행에 매우 목말라있는 모습들이 보이는데 이러한 소식들은 대한항공에 더할 나위 없는 좋은 호재로 작용하는 듯싶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마 하반기 내년 상반기에는 여객 수요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보이며 실적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네요.

 

4. 코로나 종식 후 국제선 여객노선 활성화 : 코로나 19가 완전히 종식되기는 어렵지만, 현재 미국과 유럽 각 나라에서 접종에 크게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결국 코로나 치료제도 개발이 되고 백신접종률도 올라가 어느 일정 수준이 되면 다시 해외 문이 열리고 해외여행을 자유롭게 다니는 그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당장 입국 후 자가격리만 면제되어도 크게 대한항공이라는 기업에 주가에 좋은 영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보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대한항공 주식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코로나 19로 실적 개선이 필요하지만 앞으로의 새로운 사업 진출과 코로나 19 백신 접종 등 좋은 소식들이 대한항공 주식에 좋은 영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높은 부채비율과 아시아나 인수로 인한 부채비율 증가도 꼭 고려해서 투자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저의 글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