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한국조선해양 주가전망 총정리, 목표주가, 총정리 편

by 꽁치뉴니 2022. 12. 1.
반응형

한국조선해양 기업개요 🔎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이 대우 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2019년 6월 3일에 설립한 중간 지주회사입니다. 조선, 특수선, 해양플랜트, 엔진, 기계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로 나누어지며, 현대중공업은 존속 법인인 중간지주사의 사명을 한국조선해양으로 바꾸고 신설 자회사의 사명은 현대중공업을 쓰기로 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산하의 계열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1972년 조선사업을 시작한 이래 세계 유수의 고객사와 함께 성장 중이며, 40년 이상 쌓아온 탁원한 설계기술과 풍부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1위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해양플랜트와 육상플랜드 분야에서도 축척 된 우수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시공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개발과 품질향상, 영업 및 설계, 생산에 주력하여 세계 최고의 이름을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해양사업부문 중간지주 회사로서 조선해양사업의 중장기 발전방향과 성장 전략을 제시하는 중추적인 역활을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및 엔지니어링 전문회사로서 조선 해양부문의 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고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재무제표 살펴보기 🔎

한국조선해양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연간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계속해서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매출액 151,826억원에서 2022년 175,344억 원으로 늘어난 모습입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감소세로 바뀌었습니다. 2021년 기준 -13,848억 원에서 올해 예상은 -3,453으로 적자를 많이 줄인 모습입니다.

분기 실적 또한 2022년 1분기 실적 39,077에서 2022년 4분기 예상실적은 42,644로 늘어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한 모습입니다.

부채비율이 조금오른듯 보이지만 그래도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한국조선해양의 배당금은 따로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국조선해양 현재주가와 투자동향 🔎

한국조선해양은 8월말 최고 101,500원을 찍고 계속해서 하락세로 이어가다 10월 초 최저점을 찍고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2022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최근 LPG선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어 다소 발주세가 완만했던 이 분야 시장이 다시 반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선 기술력과 풍부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실적이 기대됩니다. 앞으로 대략 총 40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LPG운반선 3척을 수주하였습니다. 이로 인한 추가 매출 실적이 하반기에 기대되는 점을 참고하면 더욱 좋을 거 같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앞으로의 주가 전망은? - 좋아진 수주는 실적으로!

1. 2644억 원 규모의 LPG 운반선 2척 수주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아프리카 소재 선사와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에 수주한 LPG 운반선은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해 2025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입니다. 이로써 한국조선해양은 현재까지 188척 222억 9000만 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수주 목표인 174억 4000만 달러의 약 127.8%를 달성하였습니다. 선종별로는 컨테이너선 94척과 석유화학제품운반선 24척, 탱커 2척, 벌크선 4척, 액화 천연가스운반석 42척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1척, LPG운반석 9척, 자동차운반선 4척, LNG DF RORO선 2척, 특수선 6척을 수주했습니다.

 

2. 스마트 전기선박

현대중공업 그룹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선박용 전기추진 설루션을 실제 선박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이 기술력은 추진동력으로 엔진과 배터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상황에 따라 엔진이나 배터리로만 운항할 수 있고 둘 다 동시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2개의 심장을 가진 선박인 셈이며, 이 같은 전기추진솔루션이 탑재된 선박은 기존 선박보다 운항중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40%가량 저감 돼 향후 친환경 선박 시장에서 현대중공업의 입지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총정리🔎

좋아진 수주는 실적으로 이어질 거라는 생각입니다. 중소형 컨테이너와, LNG선 시황 호조가 지속되고 있지만 탱커선은 느린 회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여파로 선가는 지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LNG선은 모잠비크, 카타르와 같은 대형 프로젝트를 후순위에 놓을 정도로 발주의 흐름이 좋은 상태입니다. 탱커선은 운임 영향으로 3~4년 동안 발주가 줄었고, 친환경 선박 교체 발주 압력은 커졌습니다. 하반기 부터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2021.06.15 - [재테크/주식] - LG전자 주가 전망 총정리 주목 드디어 기업가치 재평가받는다

 

LG전자 주가 전망 총정리 주목 드디어 기업가치 재평가받는다

최근 LG전자의 전 사업부의 실적이 좋아지면서 주가가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LG전자의 주가는 재평가받는 듯 보이는데요. 제 글을 끝까지 읽고 나면 LG전자의 주가 전망에 대해

latte77.tistory.com

 

2021.06.11 - [재테크/주식] - 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전망 분할이후 시너지 기대된다

 

두산인프라코어 주가 전망 분할이후 시너지 기대된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주요국의 인프라 투자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건설기계 수요가 회복되고 있기 때문에 매출액이 크게 회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알려진 호재로는 두산인프라코어는 인

latte77.tistory.com

 

반응형

댓글